메인콘텐츠 바로가기
  • 통증치료실

    작업치료란?

    질병이나 사고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손상을 받은 환자에게 의미 있고 유용한 작업을 수행하게 하여 신체적, 인지적 기능을 최대한 유지 및 증진시켜 불완전한 기능을 보다 나은 상태로 만들고, 더 이상의 악화를 예방하는 치료 분야입니다.
    다양한 도구와 기능훈련, 일상생활지도 등으로 인지 및 지각 능력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동작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능동적이고 목적 있는 활동을 통해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상동작의 여러 과정을 좀 더 섬세하고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치료과정입니다.

    치료 대상

    1)신경계 질환

    뇌졸중(중풍), 척수손상, 외상성 뇌손상, 연하곤란장애

    2)근골격계 질환

    관절염, 화상, 수부손상, 절단, 정형외과적 손상환자

    3)노인성 질환

    치매, 파킨슨씨병, 퇴행성 근골격계장애, 감각 및 신경손상장애, 노령으로 인해 기능이 저하된 노인환자

    치료 평가

    환자의 전반적인 신체기능, 인지기능, 지각기능, 일상생활동작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치료를 위한 장단기 목표를 세웁니다.

    프로그램 소개

    1.신체적 기능훈련

    평가에 근거하여 소근육 운동, 대근육 운동 등 손상된 부위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10~30분가량 실시합니다.

    2.인지, 지각 기능 훈련

    치매 및 인지기능에 손상을 입은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치료 활동을 통해 집중력,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교정, 향상 시키는 훈련을 시행합니다.

    3.일상생활동작훈련

    일상생활에 필요한 식사하기, 위생관리하기, 옷 입기 등 기본적인 부분부터 요리하기, 금전관리, 건강관리 등 기능적 일상생활동작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부분을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맞추어 훈련합니다.

    4.연하곤란장애치료

    음식물을 입에 넣고, 씹고, 삼키는 일련의 과정에 관여하는 신체구조에 결함이 있거나 신경학정 장애, 퇴행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으로 정상적인 식사를 하지 못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문제점을 평가하고 그에 맞는 치료와 교육을 시행합니다.

    5.연하전기자극치료

    삼킴장애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으로 전기자극을 사용하여 삼킴 근육의 근력과 협응을 증진시킵니다.